Skip to main content

Do South Korean people really like “SPICY”?

In my U.S. experience, every person asks me, "Oh, this is a little bit spicy, but you came from South Korea; I'm sure you are OK. " Sure, I like spicy food really much. However, we have yet to learn about every South Korean people's taste type. In Yummirific data, we collected 3,397 people's taste preference data with 40 survey questions. Fortunately, we covered that "SPICY." Our question number 8 aligns with "SPICY." "I like spicy food." So, I analyzed 3,397 people's responded data related to basic tasty preferences, Sour, Bitter, Salty, Sweety, and "SPICY. Here are some fun facts about it.

[스타트업] 주택도시기금 청년창업자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개인사업자만 가능?

주택도시기금 -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2019년 3월 21일 업데이트

============================================
네 거진 일주일 째 연락이 안되다가 오늘 통화를 했습니다. 

국토교통부 담당 주무관과 통화를 했고, 하도 횡설수설해서 여러번 되묻기는 했습니다.

결론은 이렇습니다. 
1. 주택기금쪽에서 개인사업만 된다고 한 것은 잘못된 고지이다. 
2. 본 상품의 취지는 청년창업대출을 지원받은 사업자를 지원하는 것으로 지원금을 받고 본인 이 직접 법인을 설립하여 대표자가 된 경우도 지원 대상으로 함께 포함하는 것이다. 
3. 그런데, 법인의 경우 대표자가 얼마든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주택기금 쪽에서도 법인 대표자는 안된다는 식으로 얘기를 한 것 같다. 

즉, 창업지원금을 받아서 법인을 창업한 대표자는 상관없다는 의미입니다. --; 이 말을 참 어렵게 돌리고 돌려서 설명하네요. 

자, 그럼 이제 개인사업자만 된다고 질러버린 주택기금공사와 전화를 해야 할것 같네요. 


2019년 3월 13일 업데이트

===========================================
뭐 대충 예상은 했지만, 여전히 통화가 잘 되지않습니다.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 주택기금과에서 수요자대출 관련 업무 담당자가
사문관 1명, 주무관 2명 인데 3명 모두 전화 안받습니다. 
민원 처리한 주무관의 전화는 계속 교육중이라고만 하는군요.

결국 오늘 메일로 질의를 보냈습니다. 

아래 답변 내용을 "개인사업지 및 법인사업자와 관련하여 추가적인 제약조건은 없다."로 이해하면 되는 것인지 묻는 내용입니다. 

아마 답변이 거의 안오겠죠? 

주택도시기금에서 2월 25일날 콜센터 직원과 통화한 통화녹음 내역에도 법인 대표님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라는 내용이 녹음되어있습니다. 

아무튼, 저는 이제 창업자 대출로는 진행을 못해서 신혼부부 대출로 진행을 했고, 그 결과 금리는 0.5% 가량 높아졌습니다. 1억을 기준으로 하면 50만원이고 2년이면 100만원 이내요. 

금리 상승으로 인한 금전적 피해보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스트레스 받았던 게 더 열받아서 끝까지 확인해봐야 겠네요. 

혹시, 현재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로 진행 예정이신 창업자분들 께서도 이 글을 보신다면, 반드시 확인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제 생각엔 법인과 개인사업자에 대한 제약이 없는데 주택도시기금에서 멋대로 처리하고 있는 듯 한데요. 관련해서 국토교통부 주택기금 담당자를 통해 확인하고 주택기금에 전화해서 확인 받으세요.

국토교통부 : 044-201-3341, 3345, 3349

2019년 3월 8일 업데이트====================================

이 글을 최초 업데이트한 2월 26일 국민신문고를 통해 국토교통부에 민원을 신청했습니다.

최초 주택도시기금과 통화를 하기 전이라 대표자라 청년창업자 대출이 제한되었다는 은행의 통지를 받고 주택도시기금과 통화가 되지 않아 그 상태로 민원을 제출했습니다.

그에 대한 답변 내용이 오늘 (3월 8일) 도착했는데, 그 내용을 추가로 공유합니다. 

/-- 민원 내용 --------------/

<민원(질의) 요지> 
ㅇ 중소기업취업청년 임차보증금 대출시 임차인이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또는 기술보증기금에서 청년 창업 관련 보증 또는 대출을 지원받은 법인 대표자인 경우 이용 가능여부 


<답변 내용> 

ㅇ 주택도시기금대출은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한 융자형식의 지원이므로, 일정한 자격요건을 정하고 있습니다. 

ㅇ 중소기업 취업청년 대출은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또는 기술보증기금에서 청년 창업 관련 보증 또는 대출을 지원받은 내역서(발급기관 양식 활용)를 제출한 만 34세(병역법에 따라 현역으로 병역 의무를 마친 경우 만 39세) 이하의 세대주(세대주 예정자 포함)가 지원이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그 밖에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국토교통부 주택기금과 조OO 주무관(☎044-201-XXXX, jo******@korea.kr ) 에게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 민원 내용 끝 ----------------/

이렇게 왔습니다. 

이거 상황이 재미있어지고 있습니다. 민원의 요지는 정확하게 파악해주셨습니다. 그런데 답변이 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단순히 개인사업자에게만 지원한다는 고지를 제대로 하지 않은 문제인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닌듯 합니다. 이렇게 되면 다가오는 월요일에 담당 주무관님과 통화를 해봐야겠네요. 연락주시면 답변해주신다고 했으니까요. 그리고 주무관님과 통화 후 주택도시기금 담당자와도 다시 통화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주에 또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일이 양파처럼되어가고 있어요.

최초작성 1. =============================================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시 청년창업자는
개인사업자만 가능합니다!



주택도시기금에서 중소기업 취업청년과 청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정책 전월세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2018년 3.15 청년일자리 대책 발표 때 시작된 것으로 최초 시작 시부터 중소기업 취업 청년과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기술신용보증기금의 대출 및 보증을 지원받은 청년창업자"를 대상으로 전월세보증금을 지원해주는 정책 상품입니다.




최초 정책 시행 시에는 임차보증금 3,500만원 이하, 부부합산 연소득 3,500만원 이하에서 출발했습니다만, 2018년 7월 30일 보도자료에의하면 최대 1억원 까지로 변경되었습니다. 

주택도시기금 보도자료 URL ▼

이 때도 창업자에 대한 대상자 조건이 이렇게 명시되어 있습니다. 

============
1. 지원대상 확대

□ 먼저, 중소기업 생애최초 정규직 취업기준을 완화하였다.
  ㅇ 현재, '18.3.15 이후 생애최초로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에게만 대출을 지원하여, 과거 편의점 등에 1년을 초과하여 정규직으로 근무 경험이 있는 경우 대출 지원이 불가하였다. 
  ㅇ 그러나, 금번 제도개선을 통해 '17.12.1이후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이 고용보험 가입시 지원하는 것으로 확대하였다. 
   *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 창업 관련 보증 및 대출을 지원받은 경우에도 ‘18.3.15 이후에서 17.12.1 이후로 변경
============


그리고 현재 (2019년 2월 26일) 기준으로 주택도시기금에 명시되어 있는 상품의 가입 조건입니다.


============
대출 대상 : 대출신청일 기준 중소기업에 재직중인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은 자 

============


상세 페이지의 상품안내에도 대출 대상과 이용절차 및 제출 서류에 아래와 같이 공지 되어 있습니다. 




============
대출 대상 4. 대출신청일 기준 중소-중견기업에 재직중인 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보증 또는 창업자금 지원을 받은 자 중 만 34세(병역법에 따라 현역으로 병역 의무를 마친 경우 만 39세) 이하인자

준비 서류 : 청년 창업자 -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또는 기술보증기금에서 청년 창업 관련 보증 또는 대출을 지원받은 내역서

============
   



저는 현재 2018년 8월 법인 설립 후 기술보증기금에서 기술보증을 받은 창업자입니다. 
나이 역시 만 39세 미만이고 병역은 만기 전역자 입니다.


하지만, 대출이 실행되지 못했습니다.



.
.
.
.
.
.
.
.
.
.
.
.
.
.
.
.
.
.

우리은행 대출상담 대리님도 어처구니 없다고 하셨는데요. 이유는 이렇습니다. 

제가 법인으로 창업을 했고 

법인의 대표자 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앞서, 정리한 상품 소개 내용 어디에도 개인사업자로 창업을 해야 한다는 조건은 없었습니다. 대출이 진행되지 못한 것보다 황당하고 짜증 나는 점은, 법인일 경우 대출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어딘가 작게라도 명시해 놨으면!
저나 대출상담 대리님도 이 상품 말고 다른 방법을 찾았고 시간 낭비를 하지 않았겠죠.

어이가 없어서 직접 통화로 물어보기 위해 어제 (2월 25일) 오전부터 전화를 했습니다만, 아무래도 요즘 대단지 입주가 많다 보니 전화통화도 잘 되지 않습니다. 겨우겨우 오후에 한 번 통화가 되서 물어보니...그제서야 저도 법인은 안된다는 답변뿐이었습니다. 그러면 그 내용을 왜 고지를 하지 않은 것인지, 고지 하지 않은 것을 인정하는 것인지라는 질문엔 죄송합니다라는 응답뿐이었습니다.

뭐 아무튼 이미 지나간 일이고, 저는 수습을 해야하니 새로 서류 다시 준비해서 다른 상품으로 다시 시간 내서 아내와 은행을 방문하고 시간을 다시 써야겠죠. 

다른 창업자 분들께서는 혹시라도 이 블로깅을 보시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시길 바라는 마음에 블로그로 남겨 놓습니다 .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시 청년창업자는
개인사업자만 가능합니다!


법인으로 설립 하신 분들은 꼭 참고하시고 다른 상품을 이용하세요!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스타트업] 개인 도메인으로 이메일을 쓸 수 있게 해주는 메일건(Mail Gun) 서비스

메일건 서비스 (Mail Gun Service) 개인 도메인으로 이메일을 쓸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찾으세요? 많은 소규모 사업자들에게 도움이 되었던 네이버웍스(라인웍스) 서비스가 결국 유료화 되었습니다.  네. 뭐 좋은 서비스로 돈 벌겠다는데 어쩌겠습니까. 이제 개별 도메인으로 라인웍스를 통해 메일을 사용하려면 1인당 약 6,000원/월의 요금이 발생하는 그렇고 그런 기업 협업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그 동안 다른 소규모 사업자 분들에게 네이버 웍스를 많이 추천해 드리고 세팅을 도와드렸었는데, 이제 기존에 쓰시던 분들은 2018년 정도 까지만 무료로 유지가 되고 이 후 부터는 비용이 발생할 예정입니다.  뭐 그렇게 큰 비용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가만히 뜯기는 비용이라 뭔가 억울한 기분이 들긴 듭니다.  결국 네이버웍스를 대체하기 위해 열심히 구글링을 하던 도중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재미난 서비스를 찾았습니다.  김수빈이란 분의 블로그를 통해 알게 된 메일건 입니다. 출처 사이트 링크 ▼ http://subink.im/2829 아무튼 이 분의 사이트에서 메일건이란 서비스를 알게되고 위의 포스트 내용을 참고하여 메일건 서비스를 직접 적용해 보는 포스트를 공유해볼까 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내용이 김수빈 님의 블로그에서 해결이 됩니다만, 카페24 도메인을 쓰는 경우와 메일 수신을 위헌 주요 dns 세팅이 추가되었기에 정리해 봅니다 . 필요한 준비물(?)    (1) 개인 도메인(이 포스트는 cafe24 구입 도메인 기준)   (2) 메일을 받을 gmail 계정 1. Mail Gun Service 소개 먼저 메일 건 서비스를 알아야겠죠?  메일건 사이트 주소 ▼ https://www.mailgun.com/ 메일건 서비스는 email service for Developers 라고 되어있습니다. 네...개발자를 위한 서비스라고 하네요. 네. 나중에

[개발툴] 웹에서 모든 데이터베이스 설계 작업을 할 수 있는 강력한 ERD Tool! AQUERY TOOL

웹 기반의 강력한 ERD Tool! AQUERY TOOL (Web based powerful ERD Tool!) 공식 사이트 :  Official Site 공식 커뮤니티 : Official Community(NAVER Cafe) eXERD는 이제 안녕! Good bye eXERD!   2018년 9월 슬픈 소식이 날아들었습니다. 그동안 다른 어떤 ERD 프로그램보다 쉽고 일반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던 Tomato System의 eXERD에 대한 개인사용자 무료 라에센스 서비스가 중단되었습니다. 물론 저도 사용자 이기 이전에 개발자이므로, eXERD 개발자분들의 그 동안의 노고와 수익이 개선되야 함을 당연히 지지합니다. 하지만, 아직 수익이 없는 스타트업에 있는 저로선 어쩔 수 없이 대체재를 찾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The sad news came in September 2018. The free personal license service for 'eXERD' by 'Tomato System' that was easier than any other ERD program and was offered free to the public has been discontinued. Of course, since I'm a developer before I'm a user, I certainly agree the need to improve the hard work and profits of eXERD developers. But at a startup where I haven't made a profit yet, I have no choice but to find a replacement. eXERD 개인사용자 무료 라에센스 서비스 중단 AQUERY TOOL의 발견! Discover AQUERY TOOL!   어쩔 수 없이 대체 제품을 찾기 시작하면서,

[일상 & 맛집] 용산에 있는 기찻길 그리고 기찻길 주점 - '나의 아저씨' 촬영장소

드라마 나의 아저씨  에서 퇴근길로 유명한 그 장소. 드라마는 못봤지만, 친한 동생이 용산으로 이사하며 알게된 장소. 나중에 재개발 되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런 장소가 운치 있고 멋있어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듯... 아마도 이런 장소만 있던 시절을 살아보지 못해서가 아닐까? 그리고 그 기찻길 옆에 기찻길이란 작은 주점이 있다.  중앙선이 거진 3 ~ 5분 간격으로 계속 지나다니는... 그 진동과 요란한 소리를 고스란히 받아들이고 있는 집 말 그대로 기찻길 옆.. 사장님과 고양이 둘이서 꾸려나가는 작은 가게... 이 라면은 메뉴에 없다 ㅎㅎ 그냥 가만히 앉아서 술잔을 비우면 계속 지나가는 전철의 진동 소리가 느껴진다. 서울에 기찻길 지나가는 곳이 서울역 근처 서대문, 홍대거리 근처 (지금은 지하화 한걸로 알고 있지만),  이렇게 두 곳 밖에 남지 않았다고 알고 있었는데... 용산은 정말, 신구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남아있는 듯 하다.